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경제금융용어 700선 : 가계수지

by sgom001 2024. 2. 4.

안녕하세요 한국은행은 국민들의 경제 및 금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발간하였습니다. 하지만 경제용어 설명이라고는 하나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어렵게 느껴지는 게 당연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어려웠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는 다면 경제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부터 한국은행설명과 풀이를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행 용어 설명

가계수지란?

가정에서 일정 기간의 수입(명목소득)과 지출을 비교해서 남았는지 모자랐는지를 표시한 것을 가계수지(household's total income and expenditure)라 한다. 가계수지가 흑자를 냈다면 그 가정은 벌어들인 수입 일부만을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적자를 냈다면 수입 외에 빚을 추가로 얻어 사용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통계청에 서 가계의 수입과 지출을 조사하여 국민의 소득수준 및 생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표본으로 선정된 가계에 가계부를 나누어 주고 한 달간의 소득과 지출을 기록하도록 한 다음 이를 토대로 가계수지 통계를 작성하여 발표하고 있다. 가계부의 소득항목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 항목이 있고, 비용항목에는 식료품비 주거비 수도광열비 보건의료비 교육비 항목이 있다

용어 설명이기는 하지만 경제용어를 처음 접하신 분들은 어려움이 있을것 같아요. 이해가 아직 안 되신 분들은 아래 글을 계속 읽어 주세요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경제용어 풀이

가정에서 일정 기간의 수입과 지출을 비교해서 남았는지 모자랐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가계수지입니다. 가계수지가 흑자라면 그 가정은 벌어들인 수입 일부만을 사용했다는 뜻이에요. 반면에 적자를 냈다면 수입 외에 빚을 추가로 얻어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통계청에서 국민의 소득수준 및 생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가계의 수입과 지출을 조사합니다. 이를 위해 일부 가계에게 가계부를 나누어 주고, 한 달간의 소득과 지출을 기록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이 정보를 사용해서 가계수지 통계를 작성하고 발표합니다.

가계부의 소득항목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이 있고, 비용항목에는 식료품비, 주거비, 수도광열비, 보건의료비, 교육비가 포함돼 있어요. 이렇게 조사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국민들의 생활 패턴과 소비습관을 알 수 있어요.

연관검색어

🔗 경상수지

🔗 재정수지

 

 

댓글